JSHong MAYA Batch Maker 최신버전은 요기에 있습니다.
아직까지 예전 버전을 올린 본 게시물에 접속하시는 분이 계신것 같아
안내 말씀을 드립니다.
안내 말씀을 드립니다.
첨부파일은 오른쪽 상단에 위치합니다. ---------------- ↑↑↑↑↑
일단 다운로드 해서 마야 창에 떨어뜨려 보면 이게 대략 뭔지 금방 아실겁니다.
혹시 MEL 첨 접하시거나 잘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설명 읽어보세요. ^^
밤낮으로 3D 그래픽 작업하시느라 고생이 많으신 동종업계의 모든 분들에게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위의 그림은 회사에서 네트워크 분산 렌더링을 좀 더 편하고 쉽게 할 수 있도록 스크립트를 짠겁니다.
이름은 JSH_배치렌더스크립트메이커V20090514 라고 붙였구요. 실제 사용 장면을 캡춰한겁니다.
이름이 좀 긴것 같아 그냥 배치 메이커라고 하겠습니다. ^^;;
이후로도 계속 그렇겠지만 제가 만든 마야 스크립트는 사용이 아주 간단하고 편합니다.
물론 기존의 스크립트 등록 하시는 방법대로 등록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귀찮으신 분들은
그냥 제가 쓰는 방법대로 쓰셔도 무방합니다.
JSH스크립트들은 파일을 마우스로 끌어다가 마야 창에 그냥 떨어뜨려 놓기만 하면 됩니다.
배치메이커도 마찬가지구요. 그냥 떨어뜨리면 위 그림처럼 자동으로 창이 떠서 실행이 됩니다.
저의 경우는 스크립트들을 윈도우 작업바에 등록해 놓고 씁니다. 이게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을 위해 요건 나중에 자세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작업 능률 향상 ^^)
아무튼 실행을 시키면 뜨는 창을 보면 도스 배치 렌더를 써 보신분들은 바로 아하~ 하실지도 모르지만
그동안 분산 렌더를 안해 보신 분이나, 마야 프로그램상에서만 렌더를 걸어 보신 분들은 잘 모르실것 같아
메뉴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위의 그림은 회사에서 네트워크 분산 렌더링을 좀 더 편하고 쉽게 할 수 있도록 스크립트를 짠겁니다.
이름은 JSH_배치렌더스크립트메이커V20090514 라고 붙였구요. 실제 사용 장면을 캡춰한겁니다.
이름이 좀 긴것 같아 그냥 배치 메이커라고 하겠습니다. ^^;;
이후로도 계속 그렇겠지만 제가 만든 마야 스크립트는 사용이 아주 간단하고 편합니다.
물론 기존의 스크립트 등록 하시는 방법대로 등록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귀찮으신 분들은
그냥 제가 쓰는 방법대로 쓰셔도 무방합니다.
JSH스크립트들은 파일을 마우스로 끌어다가 마야 창에 그냥 떨어뜨려 놓기만 하면 됩니다.
배치메이커도 마찬가지구요. 그냥 떨어뜨리면 위 그림처럼 자동으로 창이 떠서 실행이 됩니다.
저의 경우는 스크립트들을 윈도우 작업바에 등록해 놓고 씁니다. 이게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을 위해 요건 나중에 자세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작업 능률 향상 ^^)
아무튼 실행을 시키면 뜨는 창을 보면 도스 배치 렌더를 써 보신분들은 바로 아하~ 하실지도 모르지만
그동안 분산 렌더를 안해 보신 분이나, 마야 프로그램상에서만 렌더를 걸어 보신 분들은 잘 모르실것 같아
메뉴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위의 내용은 실행시키면 자동으로 다 입력이 되는 부분이라 그냥 확인만 하셔도 됩니다만
모든 사람이 같은 환경으로 작업할 수는 없겠죠? 각자의 입맛에 맞게 조금씩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1번
붉은 부분은 마야의 렌더 글로벌 설정을 그대로 읽어서 보여줍니다... 만...
이전 버전에서는 모든 정보를 렌더 글로벌에서 가져오게 하였으나 가끔 에러가 나는 경우가 있어
좀 안정화 시키느라 이미지 아웃풋 포맷은 배치메이커에서 바꾸지 못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래서 [렌더글로벌설정]이라는 멘트를 넣은겁니다. 그리고 렌더러 선택도 디폴트는 마야소프트웨어로
해놓았습니다. 하지만 멘트에도 써 놓았듯이 멘탈레이(Mentalray®)로 걸고 싶으면 mr이라고 써넣으면 되고
렌더맨(Renderman®)으로 렌더링 하고 싶으시면 rman이라고 써넣으면 됩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모든 정보를 렌더 글로벌에서 가져오게 하였으나 가끔 에러가 나는 경우가 있어
좀 안정화 시키느라 이미지 아웃풋 포맷은 배치메이커에서 바꾸지 못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래서 [렌더글로벌설정]이라는 멘트를 넣은겁니다. 그리고 렌더러 선택도 디폴트는 마야소프트웨어로
해놓았습니다. 하지만 멘트에도 써 놓았듯이 멘탈레이(Mentalray®)로 걸고 싶으면 mr이라고 써넣으면 되고
렌더맨(Renderman®)으로 렌더링 하고 싶으시면 rman이라고 써넣으면 됩니다.
2번
도스렌더시 render.exe의 위치입니다. 마야 2008 쓰신다면 현재 그대로 사용하시면 되구요
2009쓰신다면 2008 부분을 2009로만 바꿔주시면 되겠네요. 혹시 그럴리는 없겠지만 64비트 윈도우에서
32비트용 마야를 쓰신다면 program files 대신 program files (x86)라고 쓰셔야 합니다.
2009쓰신다면 2008 부분을 2009로만 바꿔주시면 되겠네요. 혹시 그럴리는 없겠지만 64비트 윈도우에서
32비트용 마야를 쓰신다면 program files 대신 program files (x86)라고 쓰셔야 합니다.
3번
이 부분은 현재 작업하고 있는 파일을 자동으로 넣어주기 때문에 당연히 수정을 할 필요가 없겠구요
4번
렌더링 끝난 이미지를 저장하는 위치는 각자 원하는 폴더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네트워크 UNC도 지원을 하니까 //server/3DTEAM/OUTPUT/JSH0515 요렇게 네트워크의 다른 컴퓨터에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네트워크 UNC도 지원을 하니까 //server/3DTEAM/OUTPUT/JSH0515 요렇게 네트워크의 다른 컴퓨터에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5번
이것은 마야의 render.exe 의 옵션을 그대로 따라갑니다. 요것은 고급 기능이며 설명하는데 많은 지면을
필요로 함으로 요청이 있을시에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필요로 함으로 요청이 있을시에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6번
요건 도스렌더가 실행될때 도스창과 글자의 색깔입니다. 자기만의 색깔을 정해서 내가 렌더링 걸고 있다고
구분해서 티낼 수 있습니다. ㅎㅎㅎ color 0#, #대신 1~9 아무 숫자나 넣어보세요.
※ color MN : M은 커맨드창, 배경 색깔을 말하고 N은 글자 색깔을 의미합니다.
아래는 색상표입니다.
0 - 검정 8 - 회색
1 - 파랑 9 - 연한 파랑
2 - 초록 A - 연한 초록
3 - 옥색 B - 연한 옥색
4 - 빨강 C - 연한 빨강
5 - 자주 D - 연한 자주
6 - 노랑 E - 연한 노랑
7 - 흰색 F - 밝은 흰색
현재 설정은 color 07이므로 까만 바탕에 흰색 글자입니다.
구분해서 티낼 수 있습니다. ㅎㅎㅎ color 0#, #대신 1~9 아무 숫자나 넣어보세요.
※ color MN : M은 커맨드창, 배경 색깔을 말하고 N은 글자 색깔을 의미합니다.
아래는 색상표입니다.
0 - 검정 8 - 회색
1 - 파랑 9 - 연한 파랑
2 - 초록 A - 연한 초록
3 - 옥색 B - 연한 옥색
4 - 빨강 C - 연한 빨강
5 - 자주 D - 연한 자주
6 - 노랑 E - 연한 노랑
7 - 흰색 F - 밝은 흰색
현재 설정은 color 07이므로 까만 바탕에 흰색 글자입니다.
7번
후행처리기는 디폴트가 pause로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렌더링이 끝나고 창을 닫지 말고 멈춰 있으란 얘기입니다. 혹시라도 렌더링이 정상으로 끝났는지 오류가 났는지를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다른 명령어를 입력해서 렌더링이 끝난 후 수행할 작업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format d: 라고 입력을 할 수도 있죠. 물론 이렇게 하면 아마 아파트 옥상 위에서 뛰어 내려야 할겁니다. ㅋㅋㅋㅋㅋ
8번
생성배치개수입니다. 디폴트가 1인데 1이면 그냥 PC 한대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렌더링을 걸겁니다.
3을 입력하면 배치 스크립트를 3개를 만드는데 렌더링 걸 이미지수를 3으로 나눠서 분배를 해줍니다.
즉, 90프레임 렌더링 걸어야 하는데 스크립트를 3개 만들면 각각 30프레임씩 걸게끔 스크립트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이렇게 생성되면 컴퓨터 3대에서 한개씩 실행시켜 주면 되지요.
3을 입력하면 배치 스크립트를 3개를 만드는데 렌더링 걸 이미지수를 3으로 나눠서 분배를 해줍니다.
즉, 90프레임 렌더링 걸어야 하는데 스크립트를 3개 만들면 각각 30프레임씩 걸게끔 스크립트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이렇게 생성되면 컴퓨터 3대에서 한개씩 실행시켜 주면 되지요.
9번
배치파일저장위치를 정해줍니다.
이것도 네트워크 경로를 지원하기에 서버에 저장을 해 놓으면 여러 렌더링 컴퓨터에서 서버 폴더를 열어
각각 스크립트를 실행시키면, 간단하죠?
분산 네트워크 렌더를 생각하고 있거나 사용하고 있는 곳이라면 당연히 그렇게 하겠지만
배치스크립트 저장 경로와 렌더 이미지 저장 경로를 네트워크 상의 컴퓨터로 설정을 해 놓으면
(이것은 서버가 될 수도 있고 자기 작업 PC도 가능합니다. UNC로 자신의 컴퓨터 경로 설정도 되니까요)
여러 컴퓨터에 렌더링 나눠서 걸어야 할 경우 JSHONG배치메이커를 마야에 그냥 끌어다 놓고 실행시켜서
각 렌더컴퓨터에서 스크립트만 실행하게 해주면 됩니다.
자, 사실 별 필요 없는 메뉴 설명이긴 했지만 이런 메뉴는 고급 기능으로 쓰면 쓸 수록 유용하게 쓰이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 하시구요. (그럴려면 render.exe의 기능들을 공부 좀 하셔야 합니다)
이제 배치메이커를 실행버튼을 클릭을 하면 아래 그림 처럼 배치스크립트 저장된 폴더가 뜨고
거기에 원하는 배치 스크립트들이 생성이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 스크립트를 실행시켜 보면 친절하게 현재 작업내용을 타이틀로 볼 수도 있습니다.
이것도 네트워크 경로를 지원하기에 서버에 저장을 해 놓으면 여러 렌더링 컴퓨터에서 서버 폴더를 열어
각각 스크립트를 실행시키면, 간단하죠?
분산 네트워크 렌더를 생각하고 있거나 사용하고 있는 곳이라면 당연히 그렇게 하겠지만
배치스크립트 저장 경로와 렌더 이미지 저장 경로를 네트워크 상의 컴퓨터로 설정을 해 놓으면
(이것은 서버가 될 수도 있고 자기 작업 PC도 가능합니다. UNC로 자신의 컴퓨터 경로 설정도 되니까요)
여러 컴퓨터에 렌더링 나눠서 걸어야 할 경우 JSHONG배치메이커를 마야에 그냥 끌어다 놓고 실행시켜서
각 렌더컴퓨터에서 스크립트만 실행하게 해주면 됩니다.
자, 사실 별 필요 없는 메뉴 설명이긴 했지만 이런 메뉴는 고급 기능으로 쓰면 쓸 수록 유용하게 쓰이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 하시구요. (그럴려면 render.exe의 기능들을 공부 좀 하셔야 합니다)
이제 배치메이커를 실행버튼을 클릭을 하면 아래 그림 처럼 배치스크립트 저장된 폴더가 뜨고
거기에 원하는 배치 스크립트들이 생성이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 스크립트를 실행시켜 보면 친절하게 현재 작업내용을 타이틀로 볼 수도 있습니다.
굳이 저 파일 이름을 설명을 해드리자면
첫번째 파일로 예를 들면, 1st_flower는 렌더링 이름이구요
R1은 스크립트 일련 번호입니다. s140은 렌더링 시작 프레임이구요
e219는 렌더링 마지막 프레임이구요.
위에 그림은 140프레임부터 380프레임까지를 3개로 나눠서 걸기 원했기 때문에
저렇게 생성이 된겁니다.
물론 이전에 멀티 렌더링 툴들이 몇가지 있긴 했으나
확실히 편하긴 하지만 에러가 너무 자주 나고 특히나 렌더맨 지원이 미흡했습니다.
첨에 이 MEL을 만들때는 렌더맨 지원하는게 없어 만들게 되었는데
마야의 도스렌더를 이용하는거라 씬파일 자체의 작업이 정상적인 한
에러율이 제로에 가깝습니다. 렌더팜이 거리적으로 멀리 있을 경우에는
각 렌더스크립트를 실행시키기 위해 원격 접속으로 접속하게 되는데
마야 소프트웨어와 렌더맨은 이상이 없지만 멘탈레이의 경우는
원격 접속으로 렌더링을 시도하면 라이센스 오류와 함께 렌더링을 거부하더군요.
멘탈레이로 걸어야 하는 경우는 귀찮지만 렌더팜으로 직접 가서 콘솔로 하나씩 접속하여
렌더링을 걸어야 하는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쩝...
첫번째 파일로 예를 들면, 1st_flower는 렌더링 이름이구요
R1은 스크립트 일련 번호입니다. s140은 렌더링 시작 프레임이구요
e219는 렌더링 마지막 프레임이구요.
위에 그림은 140프레임부터 380프레임까지를 3개로 나눠서 걸기 원했기 때문에
저렇게 생성이 된겁니다.
물론 이전에 멀티 렌더링 툴들이 몇가지 있긴 했으나
확실히 편하긴 하지만 에러가 너무 자주 나고 특히나 렌더맨 지원이 미흡했습니다.
첨에 이 MEL을 만들때는 렌더맨 지원하는게 없어 만들게 되었는데
마야의 도스렌더를 이용하는거라 씬파일 자체의 작업이 정상적인 한
에러율이 제로에 가깝습니다. 렌더팜이 거리적으로 멀리 있을 경우에는
각 렌더스크립트를 실행시키기 위해 원격 접속으로 접속하게 되는데
마야 소프트웨어와 렌더맨은 이상이 없지만 멘탈레이의 경우는
원격 접속으로 렌더링을 시도하면 라이센스 오류와 함께 렌더링을 거부하더군요.
멘탈레이로 걸어야 하는 경우는 귀찮지만 렌더팜으로 직접 가서 콘솔로 하나씩 접속하여
렌더링을 걸어야 하는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쩝...
어디다 내놓기 조금은 민망한 자료들입니다.
아직 완벽한 테스트도 거치지 못하였기에
무분별 배포를 하게 되면 사용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와 에러 등에
누군가는 무방비 상태로 노출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최소한 가져가실때 출처를 꼭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사용하다 에러가 나거나 문의 사항이 있을때
제작자인 저에게 문의를 할 수도 있고 해결을 할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이것은 어디까지나 지적재산입니다.
제가 무슨 대가를 바라고 하는 것은 아니지만
최소한 저의 수고와 노력이 헛되지 않게 해주세요.
귀찮으시더라도 유용하고 도움이 되셨으면 댓글을 꼭 달아주는 센스 ^^
아직 완벽한 테스트도 거치지 못하였기에
무분별 배포를 하게 되면 사용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와 에러 등에
누군가는 무방비 상태로 노출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최소한 가져가실때 출처를 꼭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사용하다 에러가 나거나 문의 사항이 있을때
제작자인 저에게 문의를 할 수도 있고 해결을 할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이것은 어디까지나 지적재산입니다.
제가 무슨 대가를 바라고 하는 것은 아니지만
최소한 저의 수고와 노력이 헛되지 않게 해주세요.
귀찮으시더라도 유용하고 도움이 되셨으면 댓글을 꼭 달아주는 센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