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야 렌더뷰창 배치렌더 ikas render view batch render 수정판 (모든 렌더 레이어 가능)




[ikas_Render_View_Batch_Render_V1.1_Edit_by_JSHong.mel]

마야에서 한장씩 걸면 렌더링이 걸리는데 이상하게 배치렌더를 걸면 렌더링이 되지 않는 문제가 간혹 있습니다.
몇가지는 파고들면 어떻게든 해결을 보곤 하는데, 마야 자체의 버그로 인해 아무리 에러를 해결하려고 발버둥쳐도 해결이 되지 않을때가 있습니다. 아니면 그냥 시간이 없어서 어떻게든 빨리 걸고 싶은 마음이 생길때도 있습니다. 그럴때 가장 많이 쓰는 MEL이 ikas 배치렌더인데 렌더뷰상에서 한장씩 걸면서 저장해 주는 고마운 툴입니다.

그런데 조금만 더 신경 썼더라면... 하는 친절하진 않은 부분이 몇가지 있어서 제작자 허락 없이 수정을 했습니다.

급해서 제작자에 수정해도 되냐 묻고 할 시간이 없어서 일단 수정을 했는데, 기본 틀에서 바뀌진 않고 불편 사항만 개선을 했습니다. (외국인이라 뭐 이거 봐도 무슨 뜻인지도 모르겠네요 ㅎㅎ)
제작자가 혹시나 이 글을 보시게 된다면 정말 감사의 말씀과 함께 용서를 구합니다.

[ikas_Render_View_Batch_Render_V1.1_Edit_by_JSHong.mel]

정순홍버전에서 수정-보완된 부분
1. 로고 삽입 및 수정 알림 ㅋㅋ
2. 기존 버전에서 프로젝트 폴더가 엉뚱하게 나오거나 제대로 안 나오는거 깔끔하게 수정. (물론 프로젝트 셋은 잡혀 있어야함)
3. 기존에는 그냥 untitled라고만 나오던걸 프리셋으로 나오게 했는데 이것은 여러 렌더레이어를 한번에 다 걸기 위해 필수 수정부분이었다.
4. 기존에는 디폴트로 시작과 끝이 0과 100으로만 나오던걸 프로젝트 씬셋팅에 맞게 자동으로 알아서 나오도록 수정.
5. 프레임 패딩도 기존에는 디폴트로 1만 나왔으나 프로젝트 씬 셋팅에 맞게 알아서 자동으로 나오게 수정.
6. 알파 렌더가 거의 당연히 되어야 함에도 디폴트는 꺼져 있어서 디폴트로 켜져 있게 수정.
7. 디폴트로 렌더 이미지 크기가 640x480으로 나오던걸, 프로젝트 씬 파일 설정대로 자동으로 나오도록 수정.
8. 작업하던 씬 렌더 설정에 맞게 가로 세로 크기가 자동으로 입력되는 부분.
9. 그냥 시작 버튼이 눈에 잘 띄어서 시원한 색깔로 눈에 띄게 수정~ 서비스~ ^^
10. 무엇보다 기존에는 선택한 렌더레이어만 배치렌더가 됐는데, 이젠 모든 렌더 레이어를 다 배치렌더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래 한가지 옵션만 직접 건드려주셔야 합니다.

[ikas_Render_View_Batch_Render_V1.1_Edit_by_JSHong.mel]

- 수정 보완된 업그레이드 판 스틸샷





모든 렌더 레이어를 다 렌더링 하기 위해선 렌더레이어 설정 창에서 아래처럼
render all layers를 체크를 해주시면 됩니다.
혹시 모르니 옆에 사각형 클릭하셔서 디테일 옵션 들어가셔서
그 아래 그림 처럼 Composite Layers에 옵션이 되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요게 디폴트 상태인데 만약 다른걸로 되어 있으면 계속 렌더뷰창에
렌더 이미지를 쌓아놓게 되서 아마 메모리가 풀나서 시스템이 뻗어버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디폴트 값이니깐 그냥 저렇게 해주심이 좋을 듯 합니다.




자 이제 실행을 하면~~~!?
에러는 아닌데... 요것이... 이미지를 저장하는 폴더가...
../images/tmp/씬이름/렌더레이어/씬이름_렌더레이어.시퀀스넘버.확장자
요런식으로 tmp 폴더 안에 생성이 되네요. 쩝...
아무래도 프리픽스 파일네임 인식이 제대로 되지 않나 봅니다.
뭐 암튼 제대로 잘 됩니다.
참 요 MEL 실행 방법은... 아시죠?
제가 만들거나 수정하거나 건드린 모든 멜은 다운로드 받은 다음에 그냥
마야 창에다 끌어다 놓고 떨어뜨리기만 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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